카테고리 없음

천종호 고향 판사 학력 대학 프로필 학교 부인 아내 결혼

센토스 2020. 7. 17. 11:14

- 천종호 프로필 경력 이력
천종호 (千宗湖)
고향/ 출생지 - 1965년, 경상남도 산청군

 

학력
부산대학교 법학 학사
부산대학교 대학원 법학 석사
부산대학교 대학원 법학 박사과정 수료

 

주요 - 경력
제36회 사법시험 (사법연수원 26기)
부산고등법원 판사
창원지방법원 소년부 부장판사
부산가정법원 소년부 부장판사
종교 - 개신교

 

 

천종호 판사가 '호통 판사'가 된 이유를 직접 설명했답니다. 그는 소년법의 법적 처분이 가볍기 때문에 경각심을 갖게 하기 위해 '호통 판사'가 됐다고 설명했던 것입니당!!!!!!!!!

 

 

지난 15일 방송된 tvN 예능프로그램 '유 퀴즈 온 더 블럭'에 천종호 판사가 게스트로 출연했다. 지난 2010년부터 8년간 소년 재판을 맡은 천 판사는 1만2000여명의 소년범들을 재판했다. 그는 선처를 바라는 가해 학생들에게 호통치는 장면으로 화제를 모은 바 있다.

 

이날 방송에서 천 판사는 호통을 친 이유에 대해 "소년법은 가벼운 처벌을 하는데 경각심마저 못 가져가면 그 아이들이 다시 법정에 설 확률이 높다. 3년 동안 5번 선 아이도 있었다"고 설명했다.

 

 

이어 "사회가 너희들에게 얼마나 관용을 베풀고 있는지 알길 바라는 마음으로 호통을 치고 다시 오면 더 엄한 처벌을 내리겠다고 경고하는 것"이라고 덧붙였다.

 

그러면서 천 판사는 "제 법정은 호통치는 것도 있지만 일부러 울린다. (가해자 중) 결손 가정 아이들이 많다. 슈퍼에서 담배를 훔치면 보통 부모님들이 피해를 변상하고 마무리되지 않냐. 그러지 못한 아이들이 법정에 선다"고 말했다.

 

또 "일자리를 찾아 떠난 부모님들이 아이들 재판 소식을 듣고 선처를 위해 법정에 서게 된다. 몇 년만에 아이를 본 부모님들도 있다. 저는 부모님이 아이에게 용서를 구하게 한다. 재비행을 어떻게든 막아보려고 하는 것"이라고 부연했다.

 

그는 "소년 보호처분 중에 가장 무거운 처분이 10호 처분이다. 소년원에 송치하는 처분으로 보호기간은 최장 2년이다. 그 처분을 많이 내려 생긴 별명이 천10호다"라고 밝혔다.

 

 

끝으로 천 판사는 "저도 벌할 때는 정확하게 하지만 처벌한 이후에 재비행을 막기 위해서 우리 사회가 더 노력했으면 한다"라는 바람도 전했다.

 

 

- 천종호 누구?
대한민국의 법조인이며 부산지방법원의 부장판사랍니다. 안 돼 안 바꿔줘 바꿀 생각 없어 빨리 돌아가라는 짤방으로 유명한 사람으로, 오랜 시간동안 소년법정을 담당한 베테랑이다. 죄를 뉘우치지 않는 가해자 학생들에게 호통을 쳐 죄의 무거움을 깨닫게 하는 모습이 일명 '사이다판사'로 통하며, 한편으로는 '비행청소년(소년범)의 아버지'로 불린답니다.